고사성어1 ㄱ~ㅎ 230
=諫於未形者上也 간어미형자상야
아직 나타나기 전에 잘못을 고치도록 말하는 것이 가장 잘하는 일이다.
=鑑明則塵垢不止 감명칙진구부지
거울이 맑으면 먼지가 안지 않는다. (마음을 깨끗이 하라는 뜻)
=强者折銳者挫堅者破 강자절예자좌견자파
언제나 반성이 필요하다.
=見理明則遇思迎刃而解 견이명칙우사영인이해
사리에 밝으면 일에 임해도 해결이 빠르다.
=見利而忘其眞 견이이망기진
눈앞의 이득에 사로잡히다 보면 자신의 참된 입장을 잊게 된다.
=兼相愛.交相利 겸상애,교상리
서로가 모두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해 나간다. 남과 대하기를 자기를 대하듯 하라.
=經師易求人師難得 경사역구인사난득
글을 읽는 스승은 구하기 쉽지만 인격이 높은 어진 스승은 얻기 어렵다.
=敬小愼微動不失時 경소신미동부실시
작은 일도 조심하라.
=敬天尊地愛人 경천존지애인
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여라.
=苦莫吉於多願 고막길어다원
만족을 모르는 것처럼 괴로운 것은 없다.
=公生明,偏生闇 공생명,편생암
공평한 마음은 밝음을 낳고, 편협한 마음은 어둠을 낳는다.
=功成惟欲善持盈 공성유욕선지영
성공하게 되면 그것을 지켜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같이 하라.
=觀天地生物氣象 관천지생물기상
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.
=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
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.
=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
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.
=君子贈人以言,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,서인증인이재
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,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.
=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 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
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.
=窮不失義達不離道 궁부실의달불이도
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,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.
=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
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,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.
=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
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.
=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
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.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.
=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
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.
=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
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.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.
=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
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.
=多聞博辯守之以儉다문박변수지이검
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.
=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
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.
=多聞擇其善者而從之다문택기선자이종지
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.
=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
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.
=當仁不讓於師당인불양어사
仁을 행하는 데는 스승님에게도 양보할수 없다.
=德不孤泌有隣덕불고필유린
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.
=盜名不如盜貨도명불여도화
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.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.
=道義重,則輕王公矣도의중,칙경왕공의
자신의 행실이 어긋난 것이 없다면, 누구 앞에 가더라도 꿀릴 것이 없다.
=讀書能使人寡過독서능사인과과
독서하라!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.
=讀書百遍其義自見독서백편기의자견
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.
=讀書千遍其義自見독서천편기의자견
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.
=敦篤虛靜者,仁之本也돈독허정자,인지본야
정이 두텁고 마음이 꺼리낌 없이 고요함은 인의 근본이다.
=動則思禮行則思義동칙사례행칙사의
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.
=得丘民則得天下득구민칙득천하
조그만 일을 성공하면, 전부를 성공한다.
=樂莫樂於好善락막락어호선
착한 일을 하라.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.
=萬事從實基福自厚만사종실기복자후
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,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.
=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
태도는 조용하고, 마음은 뜨겁고, 가숨은 비어있고,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.
=明極則過察而多疑명극칙과찰이다의
끝까지 밝히려고 한다면 살피는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.
=名者實之賓也명자실지빈야
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,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.
=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
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.
=無急勝而忘敗무급승이망패
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,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.
=無名天地之始무명천지지시
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.
=無病無恥無悔무병무치무회
병, 부끄러움, 후회가 없도록 하라.
=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
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.
=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
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.
=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
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.
=防小人之道,正己爲先방소인지도,정기위선
적은 사람을 막으려면 우선 자기부터 바로 한다.
=百論不如一行백론불여일행
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.
=百發一失,不足謂善射백발일실,부족위선사
백 발 쏴서 한번이라도 실패하면, 名弓이라고 할 수 없다.
=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유태화
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.
=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
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.
=蓬生麻中不扶直봉생마중불부직
착한 친구를 사겨라.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.
=富潤屋德潤身부윤옥덕윤신
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, 덕은 몸과 마음을 윤택하게 한다.
=夫人必自侮然後人侮之부인필자모연후인모지
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이 굽어 있지 않아야 한다.
=不作無補之功不爲無益之事부작무보지공불위무익지사
세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라.
=不知其子,視其友부지기자,시기우
그 사람의 성질을 알 수 없다면 그 아이의 친구를 보라.
=不加功於無用不損財於無謂 가공어무용불손재어무위
힘은 쓸모 없는데 쓰지 말고 재물은 이유 없이 쓰지 말아라.
=不見可欲使心不亂불견가욕사심불란
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욕심 때문이다. 욕심나는 것을 보지 않으면 마음이 평정해 진다.
=不告其過非忠也불고기과비충야
허물을 알려 주지 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.
=不貴尺壁重寸陰불귀척벽중촌음
무엇보다도 시간을 소중히 여겨 헛되게 보내지 말아라.
=不矜細行終累大德불긍세행종누대덕
작은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덕을 해치게 된다.
=不起妄念是敬妄念不起是誠불기망념시경망념불기시성
망령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란 것이고 성실이란 것이다.
=不善人善人之資불선인선인지자
악인은 선인의 반성을 위한 자료가 된다.
=不愼其前而悔其後雖悔何及불신기전이회기후수회하급
후회는 소용이 없다. 먼저 조심하라.
=不榮通,不醜窮불영통,불추궁
출세를 해도 그 지위를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고 곤궁해도 그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.
=不怨天不尤人불원천불우인
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라.
=不學便老而衰불학변노이쇠
배우지 않으면 곧 노쇠 한다.
=不患莫己知求爲可知也불환막기지구위가야
남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말고 남이 알아줄 일을 하는 데 힘써라.
=不孝不弟人不可與爲友불효부제인불가여위우
불효하거나 우애가 없는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않는 것이 좋다.
=非我而當者,吾師也비아이당자,오사야
누구나 잘못을 가르치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, 그 사람이 바로 스승이다.
=貧者不以貨財爲禮빈자불이화재위례
예를 분수에 맞게 하라. 가난한 사람이 부자 흉내를 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.
=舍近謀遠者勞而無功사근모원자로이무공
먼 것만을 바라고 발아래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.
=思其始而成其終사기시이성기종
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계속 같은 마음으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.
=事能知足必常安사능지족필상안
자기가 한 일에 만족함을 알면 항상 평안하다.
=辭達則止不貴多言사달칙지불귀다언
말은 뜻을 전하면 된다. 많은 말은 필요치 않다.
=使明信念意志사명신념의지
해야한다, 하면 된다, 할 수 있다.
=思無益不如學사무익불여학
배워라!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보탬도 없다. 배우는 것 만한 것이 없다.
=事者生於慮成於務사자생어려성어무
천하의 일은 사려에 의해 시작되지만 그 성공은 노력에 의해 있다.
=事之成敗必由小生사지성패필유소생
천리의 긴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. (작은 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뜻.)
=上交不諂下交不驕상교하첨하교불교
윗사람에게 아첨하지 말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말아라.
=生則親安之생칙친안지
살아 계신 동안에 부모님을 편안히 모신다.
=先憂爲後樂之本선우위후락지본
먼저 근심하는 것이 뒤에 즐기는 근본이 된다.
=先衆人而爲後衆人而言선중인이위후중인이언
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라.
=先行基言而從後之선행기언이종후지
먼저 그 사리를 가려 말하고 그 말대로 일을 실행하라.
=盛年不再來一日難再晨성년부재래일일난재신
시간은 지나가기 쉽고 다시 오지 않는다.
=所見所期,不可不遠且大소견소기,불가불원차대
보는 바, 기대하는 바는 마땅히 원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.
=小不忍則亂大謀소불인칙난대모
참아라!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치고 만다.
=少言者不爲人所忌소언자불위인소기
생각하고 말을 하라. 말많은 사람은 실언을 면치 못한다.
=少而不學長無能也소이불학장무능야
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한 사람이 된다.
=少壯不努力老大徒傷悲소장부노력노대도상비
사람은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해도 소용없다.
=修己而不責人수기이불책인
자신을 돌이켜 닦고 남을 책하지 않으면 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.
=雖有嘉肴不食不知其旨수유가효불식부지기지
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이것을 실지로 체험하지 않으면 참 맛을 모른다.
=順事親之本也순사친지본야
순종하는 일이 어버이를 섬기는 효도의 근본이다.
=時然後言人不厭其言시연후언인불염기언
말을 할 때에 말을 하면 말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.
=是謂是,非謂非,日直시위시,비위비,일직
옳은 것을 옳다고 하고 그릇된 것을 그르다고 하는 것, 이것이 곧 정직이다.
=時有基時人有基人시유기시인유기인
때에는 때가 있고, 사람에게는 적기 적소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.
=信孚於上下天下無甚難處事신부어상하천하무심난처사
信과 實로써 천하에 임하면 세상일은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다.
=信信信也,疑疑亦信也신신신야,의의역신야
믿을 수 있는 것은 믿고, 의심스러운 것은 의심한다. 이것이 참다운 인간의 믿음이다.
=信言不美,美言不信신언불미,미언불신
진실이 있는 말은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, 화려하게 장식한 말은 진실이 없다.
=心口身愼愼愼심구신신신신
깊이 생각하여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.
=心欲小而志欲大심욕소이지욕대
뜻은 크게 갖고, 마음은 항상 조심하라.
=弱其志强其骨약기지강기골
갖가지 욕망을 약하게 하고 참된 도의 골격을 튼튼히 한다.
=良農不爲水旱不耕양농불위수한불경
훌륭한 농부는 홍수나 가뭄을 당해도 밭을 가는 손을 멈추지 않는다.
=養心,莫善於誠양심,막선어성
마음을 수양하는데는 성실한 것을 지니는 것 보다 더 낳은 것은 없다.
=養心莫善於寡欲양심막선어과욕
욕망을 억제하라. 억제하지 않으면 본심을 잃게 된다.
=漁利者害多務名者毁至어리자해다무명자훼지
이익만을 생각하면 도리어 해를 보고 이름 얻는데 조급하면 도리어 비방을 듣는다.
=言顧行行顧言언고행행고언
언행을 일치하게 하는 마음을 가져라.
=言不妄發發必當理언불망발발필당리
말은 함부로 하지 말아라. 그러나 하면 그 말은 반드시 도리에 맞게 해야 한다.
=言語不可妄發언어불가망발
말을 조심하라. 말을 조심하는 것은 덕을 닦는 방법이다.
=言而不信何以爲言언이불신하이위언
말은 언제나 신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.
=言卽信實行必正直언즉신실행필정직
말은 좋은 결과가 있고,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.
=言之易行之難언지역행지난
말은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.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.
=言必可行行必可言언필가행행필가언
말과 행동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.
=言必信行必果언필언행필과
말은 반드시 진실 되게 하고 행동은 가감하게 하라.
=言必忠信行必誠實언필충신행필성실
말은 반드시 진실하고 미덥게 하고,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하게 하라.
=業精於勤荒於嬉업정어근황어희
노력하라. 노력하면 정묘 한 지경에 이르지만 놀고 있으면 날로 거칠어진다.
=寧人負我我勿負人영인부아아물부인
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.
=玉不琢不成器옥불탁불성기
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.
=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
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.
=欲觀千歲,則審今日욕관천세,칙심금일
먼 장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.
=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
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.
=欲當大任,須是篤實욕당대임,수시독실
큰일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.
=欲富乎,忍恥矣욕부호,인치의
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.
=欲齊其家者先修其身욕세기가자선수기신
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.
=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
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.
=原淸則流淸,原濁則流濁원청칙유청,원탁칙유탁
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의 물도 맑고,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의 물도 흐리다.
=原濁者,流不淸원탁자,유불청
처음이 흐리면, 끝이 맑을 수 가 없다.
=爲大不足以爲大위대부족이위대
자신의 한일을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 일을 못한다.
=爲人下者,其猶土也위인하자,기유토야
남의 밑에서는 사람은 대지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.
=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
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.
=有德者必有善言유덕자필유선언
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.
=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
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.
=有而不施,窮無與也유이불시,궁무여야
넉넉할 때 베풀지 않으면, 궁할 때에 도움을 얻지 못한다.
=有爭氣者,勿與辯也유쟁기자,물여변야
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.
=有志者事竟成유지자사경성
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.
=有治人無治法유치인무치법
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.
=義天下良寶也의천하양보야
義 곧 道義는 이 세상에서 제일 값진 보배이다.
=以敬孝易,以愛孝難이경효역,이애효난
공경하는 효도는 쉬운 것이고, 참된 사랑으로 하는 효도가 어려운 것이다.
=以文辭而己者陋矣 이문사이기자루의
글만으로 그치는 그뿐인 사람은 천박하다.
=以善先人者,謂之敎 이선선인자,위지교
착한 행동으로 남에게 앞장서서 모범으로 보이는 일,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.
=以衆小不勝,爲大勝也 이중소불성,위대승야
작은 것에 이기지 않는 태도라야 큰 것에 이긴다.
=以天而得者固以人而得者脆 이천이득자고이인이득자취
자기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견고하지만 남의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약하다.
=人皆輕小害易黴事是以多悔 인개경소해역미사시이다회
큰 해로움도 작은 일에서 일어난다.
=人無遠慮難成大業 인무원려난성대업
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,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.
=人無遠慮心有近憂 인무원려심유근우
멀리 생각하지 못하면, 가까운 날에 근심할 일이 있다.
=人變愁爲喜歲易儉爲豊 인변수위희세역검위풍
근심 없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검소한 것으로 넉넉함을 알아라.
=人不可以無恥 인불가이무치
사람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.
=人生唯有常是第一善德 인생유유상시제일선덕
떳떳한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. 이것이 첫째 가는 미덕이다.
=人而無信不知其可也 인이무신부지기가야
사람은 信實하지 않으면 안 된다.
=人而無恒終身一事無成 인이무항종신일사무성
늘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신용을 얻기 어려워 성공을 바랄 수 없다.
=人一能之己百之 인일능지기백지
남을 이기려면, 남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.
=忍一時之念免百日之憂 인일시지염면백일지우
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,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할 것이다.
=人一十之己讀百之 인일십지기독백지
사람들이 열 번 읽는다면, 나는 백 번 읽어야 우수 할 수 있다.
=忍一字衆妙門 인일자중묘문
참아라! 참는다는 한 글자는 만사에 성공하는 바탕이 된다.
=人之性惡,其善者僞也 인지성악,기선자위야
인간의 성질은 본래 악이다. 그것이 선해지는 것은 인간의 의지를 사용해서 노력하는 결과다.
=人之行莫大於孝 인지행막대어효
사람의 모든 행위 중에서 효보다 더 큰 일은 없다.
=人之患在好爲人師 인지환재호위인사
자격을 가져라! 자격도 없이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것은 불행의 원인이 된다.
=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
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.
=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
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.
=日日新日一新일일신일일신
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.
=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
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,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.
=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
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.
=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
말을 조심하라.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.
=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
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.
=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
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.
=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
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.
=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
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. (안 되는 일은 헛 고생 하지 말라는 뜻)
=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
필요한 말만 하라.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.
=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
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.
=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
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.
=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
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.
=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
지식을 쌓아라.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.
=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
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.
=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
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.
=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
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.
=精神一到, 何事不成 정신일도,하사불성
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.
=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
바른말, 바른 마음, 바른 행동.
=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
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.
=贈人以言,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,중어금석주옥
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.
=知道易,勿言難 지도역,물언난
道를 알기란 쉽다. 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.
=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 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
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.
=知道則言自簡 지도칙언자간
필요한 말만 하라.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.
=知命者,不怨天 지명자,불원천
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.
=止謗莫如修身 지방막여수신
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.
=知事人然後能使人 지사인연후능사인
남을 섬길 줄 알아라!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.
=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
지혜는 원만하게 하고,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.
=知而不言,所而之天 지이불언,소이지천
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.
=知者不言,言者不知 지자불언,언자부지
참된 지자는 말이 없고,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.
=知者自知,仁者自愛 지자자지,인자자애
자신을 안다는 것은 참다운 앎이요, 자기를 사랑하고 중히 여기는 것은 참다운 어짐(仁者)이다.
=智者知幾而固守 자지기이고수
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.
=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
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.
=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
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.
=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
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.
=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
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.
=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
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.
=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
최선을 다하고,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.
=差若毫釐,繆以千里 차약호리,무이천리
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.
=天道無親.常與善人 천도무친.상여선인
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,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.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.
=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
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.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.
=千里之行,始於足下 천리지행,시어족하
천리 길을 가는 것도, 한발자국부터 시작된다.
=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
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.
=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
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,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.
=天下無二道,聖人無兩心천하무이도,성인무양심
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, 성인에게는 두마음이 없다.
=天下之事,不進則退 천하지사,불진칙퇴
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.
=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
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.
=出門如賓,承事如祭 출문여빈,승사여제
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,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.
=濯去舊見,以來新意 탁거구견,이래신의
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.
=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
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.
=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
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.
=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
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.
=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
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.
=學以養心亦所以養身학이양심역소이양신
학문은 정신을 기르는 것이지만 또 몸을 기르는 것도 된다.
=學而知之,本固邦寧학이지지,본고방영
공부하여 참된 진리를 깨달아라, 그 근본이 굳건해야 나라도 편안하다.
=學至於行之而止矣학지어행지이지의
학문은 결국 그것을 실행하는 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했다 할 것이다.
=行欲先人言欲後人행욕선인언욕후인
행하는 것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는 것이 좋다.
=向己如霜雪,對人如春風향기여상설,대인여춘풍
자기에게는 눈서리 같이 냉혹하게. 남에게는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.
=賢者順理而安行현자순리이안행
어진 사람은 순리대로 따르고, 편안하게 행동한다.
=好問則裕自用則小호문칙유자용칙소
모르는 것도 물어서 하면 여유가 생기고, 아는 것도 멋대로 하면 성과가 없다.
=虎死留皮,人死留名호사유피,인사유명
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,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.
=禍莫大於不知足화막대어부지족
만족을 할 줄 알라. 만족을 모르는 것이 모든 화의 근원이 된다.
=禍與福同門利與害爲隣 화여복동문이여해위린
禍福과 利害는 붙어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깊이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.
=貨悖入者亦悖而出 화패입자역패이출
도리에 어긋나게 얻어진 재물은 또 도리에 벗어나게 나간다.
=孝悌者爲仁之本 효제자위인지본
효도와 우애는 어진 일을 하는 근본이다.
=胸次淸快則人事百艱亦不阻흉차청쾌칙인사백간역불조
즐거운 마음으로 일에 임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치고 나갈 수 있다.
=興一利不若除一害흥일이불약제일해
한 가지 이득을 일으키는 것보다 한 가지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좋다.
=喜氣自能成歲豊희기자능성세풍
일가화락해서 농사에 힘쓰면 풍년은 절로 온다